국어과 교수학습자료/국어학 (문법)

제5장 음운의 변동 17. 음운 변동의 유형별 사례 – ㄹ 탈락 (탈락)

광합성 도우미 2025. 2. 16. 06:58
반응형
■ 교재 : 국어의 정수 (현대문법-음운론)
■ E-Book 구매 링크 : https://skyclear247.upaper.kr/content/1187222
■ 종이책 구매 링크 : https://bookk.co.kr/search?keywords=%EA%B5%AD%EC%96%B4%EC%9D%98%20%EC%A0%95%EC%88%98

 

 

합성어나 파생어를 형성할 때 또는 어간과 어미가 결합할 때, 앞말의 받침 ㄹ이 탈락하는 현상이다.

합성어나 파생어를 형성할 때에는 자음 ㄴ,,,ㅈ 앞에서 ㄹ이 탈락한다. ㅈ을 제외하면 모두 ㄹ과 같은 조음 위치에서 발음되는 자음이다. ㅈ을 포함하면 모두 [+설정성]을 지닌 자음이다. [+설정성]이란 혀끝을 입천장 쪽으로 들어 올리면서 발음하는 자음들이 지닌 음운자질이다. 이 경우 ㄹ 탈락은 조음 위치가 같거나 비슷한 자음들 앞에서 ㄹ이 탈락하는 현상이라 할 수 있다. ‘버들+나무버드나무, ++여닫이, +화살, 바늘+바느질등이 있다.

어간과 어미가 결합할 때에는 어간 말음 ㄹ이 ,,,,로 시작되는 어미 앞에서 탈락한다. 동사 살다사니, , 삽니다, 사시오, 사오등으로 활용되는 것이 그 예이다. 활용할 때의 ㄹ 탈락은 규칙 용언, 불규칙 용언 등의 개념과 관련된다. 국어의 정수(현대문법-형태론)’을 참고하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