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교수학습자료/국어학 (문법)

제5장 음운의 변동 19. 음운 변동의 유형별 사례 – 동일 모음 탈락 (탈락)

광합성 도우미 2025. 2. 24. 18:21
반응형
■ 교재 : 국어의 정수 (현대문법-음운론)
■ E-Book 구매 링크 : https://skyclear247.upaper.kr/content/1187222
■ 종이책 구매 링크 : https://bookk.co.kr/search?keywords=%EA%B5%AD%EC%96%B4%EC%9D%98%20%EC%A0%95%EC%88%98

 

 

/ㅓ로 끝나는 어간에 ㅏ/ㅓ로 시작하는 어미가 와서 동일한 모음이 연속될 때, 이 중 한 모음이 탈락하는 현상이다. 어간과 어미에서 일어나는 현상이므로 체언의 경우에는 탈락하지 않는다. ‘낙타+낙타가 되지 않고 낙타야가 된다. 용언 어간 말음 ㅏ/ㅓ에 어미 ㅏ/ㅓ가 결합하는 사례로는 +, 건너+어서건너서등이 있다.

/ㅓ가 탈락할 때, 어간의 일부가 탈락한 것으로 보기도 하고, 어미의 일부가 탈락한 것으로 보기도 한다. 어간의 일부가 탈락한 것으로 보는 입장의 주된 근거는, 어간의 일부가 탈락해야 어간+어미의 형태가 유지된다는 점이다. '+, +'와 같은 예에서 어미의 모음이 탈락한다고 하면 어미는 그 형태가 완전히 사라져 버리고 마는 셈이 되어 부자연스러운 상황이 되고 만다. 이 때문에 보통 어간의 모음이 탈락한다고 본다.

어미의 모음이 탈락하는 것으로 보는 입장의 주된 근거는, 어간은 실질 형태소이고 어미는 문법 형태소라는 점이다. 중요한 어간이 남고 덜 중요한 어미가 탈락한다고 보는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