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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파열음화, 평폐쇄음화, 불파음화, 중화, 대표음화, 받침규칙 등으로 불린다. 음절 구조 제약으로 인해 발생하는 음운 변동이다. 음절말의 장애음이 제 조음위치의 평파열음으로 바뀐다.
ㅋ,ㄲ → ㄱ / _ 음절말 ㅌ,(ㄸ),ㅅ,ㅆ,ㅈ,(ㅉ),ㅊ,ㅎ → ㄷ / _ 음절말 ㅍ,ㅃ → ㅂ / _ 음절말 |
평파열음이란 평음이면서 파열음인 ‘ㄱ,ㄷ,ㅂ’를 말하는 것이다. 평파열음의 개념을 알고 있더라도 쉽게 이해되지 않는다. 좀 더 쉽게 설명해보자.
종성에 올 수 있는 자음은 'ㄱ,ㄴ,ㄷ,ㄹ,ㅁ,ㅂ,ㅇ'의 7가지로 제한된다. 이로 인해 모든 장애음(파열음, 파찰음, 마찰음)이 음절 종성 위치에서 'ㄱ,ㄷ,ㅂ' 중의 하나로 바뀐다. 조음위치는 변하지 않고 조음방법만 변하는 것이다. 단, 센입천장소리와 목청소리는 조음위치가 변한다. 해당 조음위치에서 발음되는 평파열음이 없기 때문이다. 센입천장소리와 목청소리 모두 음절 종성에서 잇몸소리 ㄷ으로 바뀐다.
연음이 일어나는 환경에서는 음절의 끝소리 규칙이 일어날 수 없다. 연음이 일어나면 음절말의 자음이 다음 음절의 초성 위치에 놓이기 때문이다. 연음은 모음으로 시작하는 형식 형태소가 후행할 때 일어난다. 반면, 자음으로 시작하는 형태소가 후행하거나 모음으로 시작하는 실질 형태소가 후행할 때에는 연음이 일어나지 않는다. ‘부엌이[부어키]’에서는 연음이 일어나 ㅋ이 그대로 발음되지만 ‘부엌 밖[부억빡], ’부엌도[부억또], ‘부엌 안[부어간]’에서는 연음이 일어나지 않고 음절의 끝소리 규칙이 적용된다. 모음으로 시작하는 실질 형태소가 후행할 때에는 음절의 끝소리 규칙이 적용된 이후에 연음이 된다. 형식 형태소와 실질 형태소는 ‘국어의 정수(현대문법-형태론)’을 참고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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